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알부자가 되고 싶은 수정입니다 :)

오늘은 주식 차트에서 캔들의 갯수와 패턴이 어떤 의미와 상징을 갖고 있는지,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나무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나무 hts에서 3100화면 주식차트를 켜보시면 우측에 다양한 보조지표와 기능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봉패턴 검색>이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활용해서 캔들에 대해 좀 더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봉패턴 검색을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요!

 

 

 

와우!!

 

저는 호기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클릭해보는 편인데요^-^

이렇게 캔들 갯수에 따른 추세, 패턴, 신뢰도까지 파악할 수 있다니요!

초보자인 저에겐 정말 좋은 공부자료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선 캔들 갯수 1개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와 봉의 이름도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망치형(해머형)

 

 

망치형은 해머형이라고도 불리우는 캔들이라고 합니다.

보시면 머리 위에 꼬리가 없고 밑으로만 길게 내려와있는 형태입니다.

이 캔들이 보이면, 상승 반전을 기대할 수 있는 신뢰도가 높은 캔들이 되겠네요.

 

나무 hts의 설명을 덧붙여보도록 할게요 :)

윗 그림자가 거의 없고, 몸통(Body)이 장중 거래 범위의 약 30~50 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나는 캔들입니다. 이때 몸통이 장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합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상승 갭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하락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상승 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망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윗 그림자가 짧을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2] 교수형

 

 

엇? 앞서 본 망치형이랑 생긴 게 똑같네요.

그런데 하락 반전으로의 전환 신호라니, 결국 이 캔들은 앞의 캔들과 비교해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상승전환 신호인지 하락전환 신호인지를 판별할 수 있겠네요.

 

나무 hts의 상세설명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패턴을 확인하는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하락 갭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5~10일 정도의 상승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하락 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주가가 고점을 형성하며 위로 올라가는 단계에서 이 캔들이 보이면 앞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이고

(꼬리가 바닥으로 주가를 끌어당긴다)

주가가 바닥에 있을 때 이 캔들이 보이면 상승할 수 있다는 (머리를 들며 올라가려 한다) 의미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3] 역전된 망치형

 

 

1 & 2 망치형, 교수형을 뒤집어 놓은 형태가 역전된 망치형이라고 불립니다.

상승반전의 시그널이며 신뢰도는 별 2개로 아주 강한 편은 아니지만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샛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해머형과 함께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바닥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하락추세 마지막에 긴 윗 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 않지만, 역전된 망치형 자체가 약세 신호이기에 상승반전 신호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확인 과정이 필요한데, 그 다음날의 시가가 갭상승을 형성하여야만 하며 갭의 정도가 클수록, 그 다음 날의 봉이 양봉이고 클수록 상승반전의 신뢰도는 증가한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전된 망치형은 앞뒤의 봉과 함께 불리쉬 인걸핑이나 모닝스타형을 형성하기도 하여 상승반전의 신뢰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전후의 봉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음... 초보자인 저는 이해하기 조금 어려운 설명인 것 같아요^-^;;

캔들 한개는 반드시 앞뒤 캔들을 함께 살펴봐야 한다는 것만 알겠네요^-^;;

 

 

 

[4] 유성형

 

 

마찬가지로 [3] 역전된 망치형과 똑같이 생겼지만, 어느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서 하락 반전의 신호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나무hts 설명을 확인해보도록 할게요.

 

석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빈번하게 출현하고 단기적인 천정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상승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거래 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 않지만 직전 봉과의 갭여부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없이 나타나는 유성형 패턴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이때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기 떄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음... 마찬가지로 참 어렵네요 :(

유성형을 선택 후에 검색설정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조회되었는데요,

 

 

이 캔들 하나만 봐서는, 저는 아직 그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네요^-^;; 

 

 

 

[5] 상승샅바형

 

 

상승샅바형은 차트에서 꽤나 자주 보이는 캔들이라 반가운 느낌이 듭니다 :)

꼬리도 있고 몸통 길이도 도톰하네요?

이 캔들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저가가 동일한 긴 양봉입니다.

저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상승장을 예고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 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 상승샅바형은 시초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이 꼭 살펴보셔야 할 캔들인 것 같습니다.

오전장에 상승샅바형 캔들이 출몰(?)했다면 이날 높은 수익률을 안겨줄 수도 있는 신호가 되겠네요.

 

 

 

[6] 하락샅바형

 

 

앞선 상승샅바형을 뒤집으면 하락샅바형이 됩니다.

하락반전 신호를 의미합니다.

 

형태상으로는 시가와 고가가 동일한 긴 음봉이며, 고가권에서 길게 나타나면 강한 하락장을 예고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몸통의 길이가 길수록 신뢰도는 증가하며 발생 당시 잘 나타나지 않았다면 더욱 의미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 이 캔들을 확인한 뒤에는 너무 늦지 않았을까요^-^;;??

이렇게까지 주가가 빠지기 전에 흐름을 포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7] 장대양봉

 

 

장대양봉은 '지속'을 의미하는 신호라고 합니다.

상승세를 지속시키는 시그널이 되겠네요.

 

나무 hts 세부 설명에 따르면, 장대양봉이란 장중 시가와 종가의 등락폭이 큰 경우를 말합니다.

즉, 몸통이 이전 날들의 캔들스틱의 몸통보다 매우 길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상승장에서의 장대양봉은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하나 이 패턴의 형태만으로 매매를 임하기보다는 향후 주가를 관찰해 가며 매매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장대양봉은 <불기둥>이라고 불리우는데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종목에서 이런 캔들이 나왔다면 좋겠지만

이 캔들만 보고 매수하는 건 위험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상투라고 하죠? 고점에서 물리면 무조건 손실을 볼 수밖에 없으니 앞뒤 상황을 봐가면서 트레이딩을 해야겠습니다 :)

 

 

 

[8] 장대음봉

 

 

장대양봉이 있으면 장대음봉도 있겠죠??

전 이 장대음봉을 보면 무서운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하지만 한 개의 캔들은 위의 hts 상세 설명처럼 딱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앞뒤 캔들을 비교해봐야 하고, 해당 종목이 어떤 파동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그 해석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럼 다음 글에서는 캔들 2개의 패턴과 그 의미를 공부해보도록 할게요!

부족하지만 제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 알부자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