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

오늘은 주식에 관한 짧은 글을 들고 왔어요!

독자님들은 여전히 주식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계신지요??

요즘은 증시보단 부동산이 이슈화되고 있어서, 아무래도 주식보단 부동산에 비중이 실리고 있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 여전히 주식을 좋아하고 주식을 잘하고 싶네요ㅎㅎ

 

주식은 전업트레이더가 아니라면 매번 hts와 모바일 어플인 mts를 체크하기 어려우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주식창을 매번 보지 않고도 자동으로 매도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고 해당 기능을 쓰고 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농협증권 <나무>를 통해 트레이딩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는 것 같아서T_T

제 글이 도움이 될까해서 남겨봅니다♥

 

바로 <시세포착> 기능인데요, 나무 hts와 mts에서 어떻게 설정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직장인분들이나 가게 사장님들, 그 이외에도 장중에 주식창을 보기 어려운 모든 분들이 활용하기 좋은 기능이랍니다 :)

그럼 저와 함께 알아보실까용~~??!!

 

 

 

 

<목 차>

1. 시세포착 기능이란?

2. hts에서 설정하는 방법

3. mts에서 설정하는 방법

4. 활용 방법

5. 주의사항

 

 

1. 시세포착 기능이란?

시세포착 주문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세 조건에 만족하는 경우,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 수량>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기간 내에> 시스템/어플에서 자동으로 주문이 발생되는 기능입니다.

 

매수 / 매도 둘 다 적용할 수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매도에 중점을 둬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2. hts에서 설정하는 방법

먼저 나무 hts에서 설정해보도록 할게요!

나무 시세포착 기능 화면은 <8296> 입니다.

8296 해당 화면을 켜주실게요 :)

 

 

8296 화면으로 들어오시면 <시세포착 주문> 창이 켜지고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hts를 예로 들어보았는데요^.^;; 저는 현재 다섯 종목을 들고 있고, 시세포착 기능을 모두 설정해놓았습니다.

 

그럼 이 기능을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보실게요!

 

 

설정하고 싶은 종목을 클릭한 후에 아래쪽에 위치한 조건기준 설정 화면을 조작해주시면 됩니다!

정말 쉽죠?!

 

수익률로 설정해주셔도 되고, 목표가로 설정해주셔도 돼요.

저는 계산하기 편하게 수익률을 활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박스 화살표를 눌러서 현재가 대비로 할 것인지 / 잔고평균단가로 설정할 것인지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현재가 대비로 설정하게 되면 현재 주가 시세 기준으로 자동매도를 걸게 됩니다.

이 부분은 마지막에 주의사항에서 다시 한 번 언급해드리도록 할게요!

정말 중요한 사항입니다!

 

잔고평균단가 대비로 주문을 설정하게 되면 내가 매입한 금액 대비 수익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잔고평균단가 대비로 설정하고 있어요!

 

 

그리고 나머지는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세금까지 생각해서 매입가인 잔고평균단가 대비 3.3%으로 설정했고,

주문 유형은 보통가로 설정했어요.

그리고 기간은 넉넉히 12월 초까지 그리고 하나의 수량만 설정했습니다!

 

설정을 마치신 후 하단의 매도조건 저장 후 감시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납니다 :)

 

 

왼쪽의 매도조건 저장을 선택하셔도 상관 없어요!

두 가지 차이점은 감시를 걸게 되면 시세가 왔을 때 하단에 감시 발동(?) 이란 팝업이 뜨게 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hts를 자주 보실 수 있는 분이시라면 감시를 걸어놓고 팝업이 떴을 때 바로 주목하고 대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설정해놓으면, 제가 매입한 12,507원에서 / 3.3%의 수익률이 왔을 때 / 12,950원에 / 1주가 자동으로 매도처리 됩니다.

만약 제가 설정한 12월 9일까지 호가가 올라온다면요.

 

 

3. mts에서 설정하는 방법

나무는 어플이 참 예쁘고 디자인이 깔끔한데요, 그럼 어플에서는 어떻게 설정할 수 있는지 같이 보실까요?

우선 어플을 켜시고 로그인을 먼저 해줍니다.

 

 

트레이닝 탭 > 국내주식 > 시세포착주문

이 루트로 해당 기능을 찾으실 수 있어요 :)

 

나머지는 다 똑같습니다.

 

 

이렇게 조건을 걸고 싶은 종목을 클릭 후 <조건 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가격 기준을 클릭하시면 구체적인 설정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슝~!

 

 

위 화면에서 이익실현에 체크!

잔고평단가 대비에 목표 수익률을 정해주고!

옵션추가는 사용 안함!

손실제한에는 체크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그 이유는 주의사항에서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호가 / 수량 / 기간만 설정해주시면 끝납니다!

 

 

4. 활용방법

그렇다면 이 시세포착 기능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저는 두 가지로 나누어 활용하고 있답니다.

 

1) 수익 구간을 나누어서 설정

각자 추구하는 수익률과 투자 가치관이 다르겠지만 저는 주식은 가늘고 길게 가자는 마인드를 갖고 있어요ㅎㅎ

크게 한 방보다 소소하더라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빨리 수익이 실현될 것 같은 종목에 3.3% 5.3% 7.3%

이렇게 구간을 설정해 놓고 시세포착 자동매도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해보니 3.3% ~ 7.3% 이 구간은 한번 급등이 나오면 순식간에 체결되더라구요 :0

그 이상인 8~10%의 수익률은 단기 급등으로는 정말 운이 좋아야 나오는 수익률인 것 같아요.

 

따라서 현실적으로, 비교적 빠르게 가져갈 수 있는 3~7%대의 수익률에 수량을 쪼개서

구간별로 나누어 시세포착을 걸어놓기도 한답니다 :)

 

저의 방식을 응용해서 독자님도 독자님만의 수익 구간을 설정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2) 1주만 걸어서 시그널 설정

두 번째 방법은 딱 1주만 자동매도 시세포착을 설정해놓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위의 방식과는 달리, 감감무소식인 종목 때문에 그렇습니다T_T

 

내 종목은 자는 건지..!!

잠잠~~하고 올라갈 기미를 보이지 않을 때!

그럴 때 딱 1주만 최대 설정가능 기간인 1달에 맞춰놓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두고 있다가 갑자기 급등이 나온다?!

근데 몰랐다?!

얼마나 억울할까요ㅠ_ㅠ?

투자한 시간과 인내한 기간이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저는 딱 하나의 수량만 3.3%에 한 달 동안 걸어놓습니다.

그러면 혹여나 주식에 신경을 쓰지 못하더라도,

이 한 주가 체결되었다는 것은 이 종목이 곧 시세가 강해질 종목이라는 시그널이 될 테니까요.

그리고 이 1주가 체결되고 나면 그 이후엔 5% 7% 운이 좋다면 VI까지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나머지 수량을 집중해서 대응하기도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시세포착 기능을 활용하면 업무시간 또는 근무시간 또는 영업시간에

주식창을 실시간으로 보지 못하더라도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매도를 걸어놓은 주문이 체결되면 NH투자증권에서 알림톡이 와요.

그래도 카톡은 주식창보다 더 자주 볼 수 있으니 훨씬 편리하고 효율적이죠?ㅎㅎ

 

 

5. 주의사항

하지만 시세포착주문에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체크하셔야 할 부분은 바로 <잔고평단가> 대비에 걸어놓으셔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부분에서 현재가 대비와 잔고평단가 대비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죠?

그런데 여기서 현재가 대비에 걸어놓으시면 불상사가 생깁니다..!

 

실제로 제가 겪었던 일인데요, 이 기능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잔고평단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현재가에 자동매도를 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T_T

 

쉽게 예를 들어, 제가 10,000원에 어떤 종목을 1주 매수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해당 종목의 주가는 즉, 현재가는 5,000원인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현재가에 1%를 걸어놓으면 어떻게 될까요?

보통 바로 체결되어 5,050원에 매도되어버립니다 :0

 

내가 매수한 10,000원에서 1%의 수익률을 자동으로 걸어놓으려다가

의도치 않게, 예상치 못하게,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팔아버려 손실이 나게 된 것이지요 :(

 

그러니까, 이 기능을 이용하실 때는 꼭! 꼭! 꼭!

잔고평단가에 시세포착을 걸어놓으셨는지 클릭하시기 전에 반드시 체크해주세용!!

 

 

또 다른 주의사항으로는, 한 종목에 수익실현과 손실제한을 같이 걸어놓지 말 것. 입니다.

위에서 손실제한에는 체크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손실제한은 수익실현과 반대입니다.

즉, 손실을 제한하기 위해 -n%가 되면 자동으로 매도되도록 설정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수익실현과 손실제한을 함께 걸어놓는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1% 양보해서 99% 손실입니다.

 

왜 그럴까요?

간단합니다.

 

주식은 수익을 실현할 확률보다 손실을 볼 확률이 훨씬 더 높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364일 갖고 있다가 하루만에 수익이 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주식을 잘하는 분이 아니라면 또, 장기투자자가 아니라면, 또 저점에서 매수하지 않았다면

보통은 내가 산 가격에서 떨어지는 일이 태반이라는 것입니다.

 

그런 말도 있잖아요!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올라간다!

 

이런 말을 비추어 봤을 때도, 이 시세포착 기능은 손실제한 기능은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겪었던 사례를 살짝 말씀드릴게요 :)

 

예를 들어, A라는 주식을 매수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갓 입문한 때였지요.

그래서 그때 제 생각에 아직 주식을 잘 모르고 조심스러운 마음에,

1% 수익이 나면 자동으로 팔리도록 손실은 -3%만 감당해야겠다!

이렇게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수익실현은 1%에, 손실제한은 -3%에 동시에 걸어놓았어요.

어떻게 되었을까요?

당연히 +1%보다 -3%가 먼저 왔기 때문에 손실로 자동매도처리 되었습니다ㅎㅎㅎ

그리고 A 종목은 다음날 +1%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더군요..

 

그래서 그 이후로는 손실제한은 사용하지 않고 수익실현에만 자동매도를 걸어놓게 되었어요.

독자님들도 시세포착 기능을 활용하실 때 이점은 꼭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수익보다 손실이 먼저 온다.

수익이 나는 것은 한 순간이다.

 

제가 앞서 서술한 점들을 기억하시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주식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아 참! 그리고 내가 몇 주를 걸어놓았는지, 언제까지 걸어놓았는지도 까먹으면 안 되겠죵^-^??

 

그럼 이번 글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재밌으셨다면 좋아요 하트 꾸욱 눌러주세요 :)

그럼 우리 모두 성투해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